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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 월간에세이 Essay




발행사 :   월간에세이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문학,
발행횟수 :   월간 (연12회)
발행일 :   매월 23일
09월호 정기발송일 :   2020년 8-월 4일
정기구독가 (12개월) :  60,000 원 50,00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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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간물명

  월간에세이 Essay

발행사

  월간에세이

발행횟수 (연)

  월간 (연12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205*190mm  /  148P 쪽

독자층

  고등학생 , 일반(성인),

발간형태

  종이

구독가 (12개월)

  정기구독가: 50,000원, 정가: 60,000원 (17% 할인)

검색분류

  교양/종합,

주제

  문학,

관련교과 (초/중/고)

  국어 (문학/독서/작문/문법),

전공

  문학,

키워드

  문학,에세이,시사,사회 



    



최근호 정기발송일( 09월호) : 2020-8-24

정간물명

  월간에세이 Essay

발행사

  월간에세이

발행일

  매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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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령예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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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남 한 사람에게 배운 그 모든 것 _ 한동일

 

박성희의 준 것만 남는다 _ 박성희

 

윤재근의 주역산책 함기무(咸其拇)하네 _ 윤재근

 

마음의 풍경 어떤 사람 _ 신경숙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 예술가 하나님 _ 김학은

 

에세이 초대석 5촌 아저씨 _ 전호근

 

이달의 에세이 데이비드와 할 _ 이원영 / 새벽 산책 서정선 /

                   삶이 내게 물어올 때 _ 김진혁 / 매미! 영업을 개시하다 _ 이연세

 

시인의 마을에서 검지와 엄지는 다 거짓말 _ 이린아

 

아침 창가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_ 정우현

 

키작은 책꽂이 오늘, 그리고 지금 _ 장은수

 

꿈꾸는 안개숲 반려식물을 들인 이유 _ 구희언

 

생각의 정원 어느 105세 이야기꾼에 대한 추억 _ 신동흔

 

그림이 있는 에세이 2020 몇 가지 단상 _ 김지원

 

재미난 手作 손길과 마음길이 닿다 _ 황해봉

 

아름다운 터뷰 지금, 여기, 다시 _ 고선웅

 

첫발자국 처음이었던 매 순간 _ 이수련

 

영화를 읽다 누구를 위한 아저씨의 서사인가 _ 허남웅

 

사막을 일구는 햇살 비처럼 그림처럼 _ 박수남

 

가족의 얼굴 가족, 소중한 재산 _ 고계원

 

흙밭 마음밭()연구자의 빛바랜 책 _ 추재욱

 

쉼표를 찾아서 릴랙스(Relax) _ 장석창


결정적 순간 지리산 평사리 _ 김희종

 

에세이 글마당 옥상향수(屋上鄕愁) _ 조정만 / 목표가 뭐예요? _ 이동영

 

흐르는 강물처럼 다시는 올 수 없는 것들 _ 문광훈



 







만남 페르난도 서커스의 라라양 _ 이시원

 

박성희의 나에게 청소란 _ 박성희

 

윤재근의 주역산책 육효(六爻)라는 것 _ 윤재근

 

마음의 풍경 우리는 새 고양이를 만날 것이고 _ 신경숙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 노래의 날개 위 _ 김학은

 

에세이 초대석 팔월의 정원 _ 정한용

 

이달의 에세이 청간재에 살다_최양희 / 스스로가 고유한 삶 _ 권덕행 

                   터치의 세계 _ 이주라 / 어느 겨울 _ 김수련

 

시인의 마을에서 구슬놀이 _ 박은영

 

아침 창가에서 숫자를 좋아하는 사람들 _ 정우현

 

키작은 책꽂이 삼국유사를 읽는다는 것 _ 조운찬

 

히스토리아 차이 나는 결론 _ 조한욱

 

가족의 얼굴 새 생명과 나를 위한 내적 공간을 _ 이소은

 

그림이 있는 에세이 세대의 자화상 _ 양은혜

 

아름다운 터뷰 초심으로 진심을 다해 _ 타이거 JK

 

재미난 手作 빛을 편집한다는 것 _ 김은주

 

역사, 서울을 걷다 스타벅스와 환구단 _ 김종규

 

영화를 읽다 90세 현역 감독의 영화 <리차드 쥬얼> _ 허남웅

 

Leaders 공간과 사람을 엮는 스토리 기획 _ 최주연

 

아날로그 스토리 한지로 담은 세상 _ 문미순

 

쉼표를 찾아서 감동적인 작별은 아무나 하나 _ 유동균

 

흙밭 마음밭 크리스마스의 기적 _ 손화신

 

사막을 일구는 햇살 삼면 사색의 무지개 바다 _ 김종성

 

결정적 순간 북한산 속의 사람들 _ 지선정

 

에세이 글마당 포스트 코로나 시대, 2Q20년의 단상 _ 이혜원 / 베란다의 재발견 _ 권이영

 

흐르는 강물처럼 공자의 행동방식 _ 문광훈



 







만남 첫 만남의 기억으로 _ 김문정

 

박성희의 그럴 수 있어 _ 박성희

 

윤재근의 주역산책 관아생(觀我生)이라 _ 윤재근

 

마음의 풍경 후배 이야기 _ 신경숙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 이름 아닌 이름 _ 김학은

 

에세이 초대석 할미꽃이 지고 난 후 _ 문광훈

 

이달의 에세이 이야기 부자 _ 오은 / 일상은 숨 쉬는 것 _ 김광현

                내 마음의 씽씽이 _ 장명진 / 운동 _ 김용언

 

시인의 마을에서 무지개 _ 이병률

 

아침 창가에서 우리는 다 조금씩 특별하다 _ 정우현

 

첫발자국 야생동물과의 첫 만남 _ 김산하

 

생활의 발견 새로운 취미 _ 한지안

 

미명에 그리다 사랑하는 사람은 외롭다 _ 안미나

 

그림이 있는 에세이 여름방학 _ 최성환

 

아름다운 터뷰 새로운 시작과 시작(詩作) _ 엠버 리우(Amber Liu)

 

클릭! 이 사람 눈치 없는 남자 _ 이인권

 

재미난 手作 일상을 선물하는 _ 표선희

 

영화를 읽다 흑백의 이분법 세계에 파묻힌 희망 _ 허남웅

 

어느 오후의 그림카페 자연의 빛과 색감 _ 효야

 

쉼표를 찾아서 야구장이라는 신전으로 _ 이용균

 

히스토리아 중용이란 말을 되새기며 _ 김원중

 

마음에 부는 바람 러흐, 나의 반려묘 _ 정유란

 

결정적 순간 변산반도 채석강의 노을 _ 오수웅

 

에세이 글마당 반성문 쓰는 아버지 _ 김학 / 미안해 대신 고마워 _ 변희주

 

흐르는 강물처럼 ○○○을 꼭 읽어야 하나요? _ 김언

 

 

 



 







만남 자기(自己)와의 만남 _ 리사 손(Lisa K. Son)

 

박성희의 나의 모퉁이 이론 _ 박성희

 

윤재근의 주역산책 괘효사(卦爻辭)라는 것 _ 윤재근

 

마음의 풍경 처음부터 다시 _ 신경숙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 말집할아버지의 <생각하는 말> _ 김학은

 

에세이 초대석 슬기로운 노인생활 _ 주철환

 

이달의 에세이 알뿌리를 심으며 _ 오경아 / 비관주의자의 꿈 _ 김현우

                   나의 피아노 _ 황두진 / 파키스탄 사람들은 친절하다 _ 남궁인

 

미명에 그리다 텅 빈 마음, 30_ 김한중

 

아침 창가에서 우리는 다 조금씩 별로다 _ 정우현

 

마음에 부는 바람, 너에게 _ 신주희

 

생활의 발견 오늘도 밤바다에 나간다 _ 한지안

 

문화의 숲을 거닐다 베토벤, 인간과 성인의 사이 어디쯤 _ 장지영

 

그림이 있는 에세이 예술가는 무엇을 그리는가? _ 이상원

 

재미난 手作 익숙한 듯 낯선 _ 배주현

 

클릭! 이 사람 내 발자국들이 모여 _ 김민선

 

아날로그 스토리 작은 세상의 행복 _ 이해경

 

아름다운 터뷰 배움의 인생, 인생의 배움 _ 이상묵

 

영화를 읽다 미국이 상속해야 할 가치는 무엇인가 _ 허남웅

 

생각의 정원 우등생의 공부 비결이 있을까 _ 전효택

 

가족의 얼굴 밥의 내림 사랑 _ 김윤수

 

시인의 마을에서 크레이프 케이크 _ 변선우

 

사막을 일구는 햇살 삼국지, 주윤발, 그리고 부산행 _ 황재호

 

결정적 순간 지리산 노고단의 여름 _ 유훈근

 

에세이 글마당 추운 집에서의 따스한 기억 _ 박상희 / 우연히 주운 행복 _ 박진아

 

흐르는 강물처럼 자기소개서를 쓰기 힘든 이유 _ 김언

 

 

 



 







만남 끝없는 진동 _ 김종배

 

박성희의 꽃이 져야 잎이 피더라 _ 박성희

 

윤재근의 주역산책 간부지고(幹父之蠱)_ 윤재근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 4011055 _ 김학은

 

마음의 풍경 텅 빈 거리에 퓨마가 _ 신경숙

 

에세이 초대석 문화와 바이러스 _ 김욱동

 

이달의 에세이 파란 자전거 _ 배우식 / 시인이 야단치는 방법 _ 김응수

                   미움 극복 프로젝트 _ 박민경 / 엄마, 정말 괜찮은 거예요? _ 김서령

 

창간 33주년 축시 연못 _ 손택수

 

아침 창가에서 우리는 다 조금씩 이상하다 _ 정우현

 

사막을 일구는 햇살 새장 밖으로의 망명 _ 이소연

 

쉼표를 찾아서 라면 예찬 _ 김범준

 

생활의 발견 우리는 모두 다른 시간을 산다 _ 한지안

 

그림이 있는 에세이 마음의 정원 _ 하태임

 

아름다운 터뷰 열음이라는 계절 _ 손열음

 

첫발자국 글로 내디딘 나의 첫걸음 _ 임희정

 

재미난 手作 눈과 감성을 열어줄 공간 _ 이경희

 

영화를 읽다 투명 인간, 죽지도 않고 또 왔네 _ 허남웅

 

아날로그 스토리 작은 마을의 작은 글 _ 정도선

 

철학에세이 서사와 정의 _ 박영욱

 

가족의 얼굴 지갑이 가벼우면 입은 무겁게 _ 명로진

 

흙밭 마음밭 바이러스와 같이 살아가기 _ 박종무

 

결정적 순간 가야산 운해폭포 _ 진신

 

에세이 글마당 사막을 다시 꿈꾸며 _ 조안 리 / 파주에서 _ 권기봉

 

 

 

흐르는 강물처럼 가장 개인적인 것의 가치 _ 김언



 







만남 긴 편지 뒤에 오는 것 _ 이도우

 

박성희의 책으로 쓰면 팔리냐? _ 박성희

 

윤재근의 주역산책 세 번이나 가죽 끈이 끊기고 _ 윤재근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 DECB의 로맨스 _ 김학은

 

에세이 초대석 물푸레나무 가벼운 목례처럼 _ 김연종

 

이달의 에세이 봄을 기다리는 행복 _ 문제일 / 복면과 마스크 _ 최현우

                   빈방 _ 신유진 / 초록은 여전히 _ 공선옥

 

시인의 마을에서 _ 박소란

 

신화에게 길을 묻다 참된 영웅으로 사는 길 _ 김헌

 

사막을 일구는 햇살 여행의 블랙홀 _ 유종선

 

생활의 발견 어느 영원한 순간들에 대하여 _ 한지안

 

가족의 얼굴 성탄 전야 _ 정우성

 

아침 창가에서 오늘의 물건 _ 최정나

 

그림이 있는 에세이 예술과 인간의 삶 _ 정향심

 

아름다운 터뷰 작사, 낭만을 짓다 _ 서지음

 

클릭! 이 사람 가야금, 일상의 울림 _ 이수은

 

재미난 手作 주문 양복점의 선생들 _ 박진훈

 

영화를 읽다 기술력의 승리, 어떤 극단 _ 강성률

 

사진, 그 상상의 공간 기록과 나눔의 힘 _ 남규현

 

꿈꾸는 안개숲 인생 후반전 _ 함대진

 

시간 여행자의 노트 무용한 하루 _ 김선아

 

쉼표를 찾아서 작은 집 _ 임재양

 

마음의 풍경 오늘의 생각, 맑음 _ 오수민

 

결정적 순간 다도해해상, 화려한 봄날 _ 오권열

 

에세이 글마당 어정쩡한 내 직업의 즐거움 _ 엄지혜 / 감성을 깨우는 소리 _ 김미

 

흐르는 강물처럼 타샤 튜더, 꿈의 씨앗을 뿌리다 _ 정여울

 

 

 



 








[만남] 한 사람에게 배운 그 모든 것 / 한동일, 신부·변호사   2020년 9월

선생님의 칭찬 한마디, 깊은 여운을 준 한마디를 잊지 못하여 오래 마음에 담아두고, 그것으로 자기 삶의 밑거름으로 삼았다는 사람들이 있다. 가르치는 사람은 학생에게 그렇게 묵직한 울림을 줄 때 비로소 ‘참 스승’이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헤아려보니 30년이란긴 세월 동안 공부를 해온 나에게도 무수한 선생님들이 계셨다. 그 가운데는 아쉽게도 나에게 상처로 남은 분도 있고, 반대로 살아가며 오랫동안 힘이 되신 분도 있다. 그리고 ‘한 사람에게서 그 모든 것을 배웠다’고 말할 수 있는 분도 있다. 그분은 로마에서 유학 중일 때 만났다. 

교황청립 라테란 대학교에서 수학 중일 때 만난 한나 알안 대법관님은 나에게 특별한 영적 스승이자 멘토이시다. 알파벳을 만든 페니키아인의 후손인 레바논 사람으로, 내 안에 ‘레바논’과 ‘동방 가톨릭교회’, 그리고 ‘로타 로마나’라는, 그때까지 잘 몰랐던 세계의 카테고리를 갖게 해주셨다. 유학 중 주로 기숙사에서 생활했던 나는, 후배가 방을 못 구해서 내 방을 그에게 주고 마로니타 기숙사를 찾았다. 처음엔 알안 대법관님이 단순히 기숙사 원장인 줄로만 알았다. 그러나 한참 뒤에서야 바티칸 대법원 ‘로타 로마나’의 대법관이자 사법연수원과 우르바노 대학에서 동방 교회법을 가르치는 교수라는 사실을 알고 놀랐다.  

나는 기숙사에서 아랍 학생들과 잘 지냈는데, 알안 원장님은 이런 내 모습에 안도하셨는지 다른 한국 학생까지 받아주셨다. 그리고 내가 잠시 한국에 귀국했다가 다시 로마로 돌아와 공부를 이어가야 했을 땐, 아예 당신의 방 바로 앞에 있는 방을 내주셨다. 거기서 내가 모르는 것을 하나부터 열까지 상세히 가르쳐 주셨고, 나에게 벌어지는 어려운 일이나 내가 포기하고 싶은 것들에 대해 고민을 할 때면 조언을 아끼지 않으셨다.

알안 대법관님은 내가 석사와 박사 학위 과정 모두를 3년이라는 비교적 빠른 시간에 마치고 났을 때, 바티칸 대법원 ‘로타 로마나’의 사법연수원 입학시험을 보라고 권고하셨다. 나는 “할 수 없다”고 말씀드렸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그건 ‘될 수 없는’ 일이었다. 우선 언어의 벽이 높았다. 로타 로마나의 공식 언어는 라틴어다. 유럽어로 올라온 소송을 모두 라틴어로 옮겨 정리하고 판결문, 변론서 작성을 모두 라틴어로 해야 하는데, 실제 사건을 다루는 사법연수원도 마찬가지다. 입학시험에서 운 좋게 합격한다고 해도 연수원 3년 과정을 마친 연수생 중 최종 변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는 비율은 5~6%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서유럽인 중에서도 교회법학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는 시민법 변호사들이 아니면 접근조차 힘들다. 

하지만 알안 대법관님은 물러나지 않으시고 오랜 시간 나를 설득하셨다. 너는 할 수 있다고 격려하시며 당신이 공부했던 책까지 가져다주셨다. 사법연수원 입학시험에 합격했을 때는 누구보다 기뻐하셨고, 최종 변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했을 때는 더 기뻐하셨다. 한국인, 동아시아인 가운데 누구도 가지 않은 길로 안내하며 나를 그대로 믿어주신 분. 그런 참 스승의 바람과 신뢰가 엄청난 자양분이 되어서 나는 그 어려운 길을 끝까지 갈 수 있었다.

알안 대법관님이 무엇보다 내게 귀감이 되었던 건 제대로 공부한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태도였다. 학문적인 지식은 더 말할 것도 없는 분이지만, 그분이 가진 고매하지만 소박한 인품과 따뜻한 성정은 그 지식을 더 빛나게 해주었다. 기숙사 관련 일도 직접 홀로 하시고, 기숙사에 묵던 사람이 고국으로 떠날 때 공항에서 작은 문제라도 생기면 바로 달려가서 직접 해결해주셨다. 그분의 그러한 모습은 ‘주교’라는 고위 성직자가 되신 뒤에도 변함이 없었다. 단벌의 양복을 입고 늘 대중교통을 이용하셨다. 단순한 지식인이 아니라 최고의 지성인이셨다. 

나는 내 삶에서 그분을 만난 것이 가장 큰 은총이자 행운이었음을 안다. 그분을 만나지 못했다면 지금 내 삶은 다른 모습일 것이다. 바티칸 대법원 변호사가 되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이라서만은 아니다. 지금보다 더 성숙하거나 조금은 거룩한 인간으로 나아가는데 나침반이 되어주신 분. 오늘도 나는 그분에게서 배운 학문과 삶과 사람에 대한 태도를 되짚어보며, 어제보다 나은 사람으로 살고자 한다.  

*1970년 서울 출생. 광주가톨릭대학교 학사, 교황청립 라테라노 대학교 교회법학 석사 및 박사. 한국인 최초, 동아시아 최초 바티칸 대법원 로타 로마나 변호사. 저서로는 <교회법률 용어사전><로마법 수업><라틴어 수업><한동일의 공부법> 등 다수.  




[출처] 월간에세이 Essay (2020년 9월)
ⓒ 본 콘텐츠는 발행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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